작가의 이야기를 틔우는 곳

작가의 창작과 내일을 틔우는 푸른 땅

출판 정보 | 작가 정보

[책 쓰기] 출판사 편집자의 시선을 끄는 원고의 특징 1

위올라잇 2024. 10. 25. 12:42

작가님의 원고가 책으로 출간되기 위해서는 여러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일단은 출판사와의 접점에서 편집자 또는 원고 검토 담당자의 관심을 받아야 합니다.

출판사의 눈에 띄기 위해서는 어떤 부분을 신경 써야 할까요?

 

먼저, 출판사가 주목하는 원고의 특징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출판사 편집자의 시선을 끄는 작가와 원고의 특징 8가지 - 1

 

 

1. 원고의 색깔

 

원고의 색깔이란 무엇일까요? 원고에서 전달되는 ‘감정’이나 원고를 표현하는 ‘핵심 키워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독창성, 재미, 시의성, 문학성, 작품성 등의 여러 단어가 떠오를 수 있겠죠. 작가님의 원고가 가진 색깔은 무엇인지, 다른 원고와 어떻게 차별화되는지, 그리고 가장 큰 강점은 무엇인지를 명확히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원고를 집필하는 작가의 시각은 분명 독자의 그것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긴 집필 과정에서 원고의 색깔을 놓치게 될 수도 있으므로, ‘독자’와 ‘편집자’가 공감할 수 있는 하나의 단어로 원고의 방향성을 표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작가님의 원고는 어떤 색깔을 가지고 있나요?

 

 

2. 핵심 독자 설정

 

이 원고를 누가 읽을 것인가? ‘누군가 읽겠지’라는 막연한 방향성으로 원고를 집필하면, 출판사의 관심을 끌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원고가 ‘자기만의 원고’로 끝날 가능성도 있습니다. 책 역시 독자를 기다리는 ‘상품’이기 때문에, 이 상품이 누구에게 잘 팔릴지를 고려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핵심 독자 설정이 부족한 원고는 ‘원고의 색깔’ 역시 흐려질 수밖에 없습니다. 독자가 원고를 통해 어떤 가치를 얻을 수 있는지를 설명하고, 그에 맞는 목차를 통해 원고의 구조를 제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 과정이 편집자가 원고의 잠재력을 평가하는 데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3. 제목(가제)와 부제

 

제목과 부제는 원고의 본질을 압축적으로 전달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몇 글자로 원고의 내용을 표현하는 만큼 신중을 기해야 합니다. 제목은 편집자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부제는 내용을 보완하여 원고의 방향성을 명확히 해줍니다.

제목과 부제가 관심을 끌 수 있도록, 생각하고, 생각하고, 또 생각해 보세요. 제목과 부제는 ‘첫 문장’보다 먼저 읽힌다는 점을 잊지 마세요.

 

 

4. 인상적인 첫 문장

 

‘첫인상’에는 말 그대로 두 번째 기회는 없습니다. 원고의 시작 부분은 인상적이고 매력적이어야 합니다. (물론, 원고뿐만 아니라 첫인상에 영향을 미치는 ‘출간 기획서’나 ‘원고 투고 본문’의 중요성도 큽니다.)

첫 문장의 매력은 독자를 단숨에 사로잡고, 계속 읽고 싶다는 욕구를 불러일으킵니다. 감각적이고 인상 깊은 시작으로 편집자의 눈길을 사로잡아 보세요.

 

 

 

원고 자체에 관련된 4가지 내용을 먼저 알아보았습니다. 🌿

다음은 '원고 투고' 등 출판사와의 접점에서 신경 써야 할 나머지 4가지 특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출판사 편집자의 시선을 끄는 원고의 특징 8가지 - 1